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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광안동 수영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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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으로 문학이란 공부를 해서 주제를 알아 가는 영역이 아니다 
한비자의 사상에 관한 지문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지문 길이는 짧았다  집중력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수능 국어에서 문학 공부를 할 때도 이 능력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문학 문제 대비법
시 소설 등 문학 영역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은 공부 방법을 전면적으로 수정하여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고 본다 
고전 문학 공부법
고전 문학의 경우도 큰 틀에서는 비슷하다  문학을 감상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만 갖추고 있다면 처음 보는 작품도 읽기만 하면 주제를 알 수 있다 시사와 상식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 이해를 바탕으로 핵심을 파악한 후 분석적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들이다  그러니 점수를 위해 모든 작품을 공부한다는 것 자체가 애초에 불가능하다  유한준의 고전 수필을 제외하고는 많이 접해 본 작품으로 대체로 무난한 작품들이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수능 국어 문학 분석
18번~34번까지는 총 17문항의 문학 문제가 출제되었다 
더불어 최근에는 선거 제도나 투표 방식 등 정치, 사회적 주제와 관련된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다  18~21번까지 고전 소설 <김원전>, 22번~27번까지 복합지문으로 김종길의 현대시 <문>, 정끝별의 현대시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유한준의 고전 수필 <잊음을 논함> 32번~34번까지는 고전 시가 영역으로 김인겸의 가사 <일동장유가>, 유박의 <화암구곡>이 함께 출제되었다  세상에 얼마나 많은 문학작품이 존재하는가  그러나 선지가 대체로 2, 3줄 이상이었다  그뿐 아니라, 작가가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지도 저절로 보인다  지문을 읽어 핵심을 파악한 후 집중력을 유지한 채 정확하고 깊게 생각해야 정답의 선지를 고를 수 있는 유형들이었다  하지만 현대에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이 쓰이고 있다  그러니 어떤 문학 작품이든지 읽으면 알 수 있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하고 감상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추가로 문제 풀이 같은 수능 공부를 더 하는 것이다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이 작품은 배우지 않아서 몰라요~’라는 하소연을 많이 듣는다  그러나 비문학과 마찬가지로 선지가 매우 까다롭고 길었다  평소에 시사 정치 등 현실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핵심을 파악해 두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래서 고전 문학은 영어 공부를 하듯이 작품을 읽고 모르는 단어가 있는지 찾아보고 밑줄을 긋고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지를 여러 번 읽어도 정답이 보이지 않았다는 학생들의 반응이 많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장소에서 공부해 보기 등 주변 상황이 어떻든지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해 보자  당연히 암기도 필요하다  기본 감상능력을 기르기 위해 용어 학습이 미리 되어 있어야 한다는 약간의 어려움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