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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초등학생 영어과외 남부동 물금읍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양산 초등학생 영어과외 남부동 물금읍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아예 이해를 하지 못하는 학생, 이해를 했다고는 하지만 막상 그 개념을 적용해야 하는 문제를 풀지 못하는 학생, 양산영어과외 양산수학과외 양산초등학생영어과외 양산중학생영어과외 양산고등학생영어과외 양산초등학생수학과외 양산중학생수학과외 양산고등학생수학과외 양산일대일과외 이해도 잘하고 문제도 잘 푸는 학생  답지를 봤을 때 ‘아 이 문제는 이렇게 푸는 거구나’라는 생각으로 넘어가면 안 된다  
이렇게 치료하자
문제를 틀리면 우선 개념을 다시 점검하고 그 후에도 문제가 안 풀릴 때 답지를 보자  문제가 안 풀린다면 분명 어떤 개념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그 개념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셈이다 
문제는 두 번째 학생이다  여기서부터가 중요하다  교육자는 수면 위로 떠오른 그 개념을 다시 가르치기만 하면 된다  ‘진짜’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은 여러 ‘검사’를 통해 적절한 진단을 내리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한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하게 되면 여러 문제점이 생기게 된다  그렇다면 수학 선생님인 내가 할 수 있는 검사는 무엇이고 그에 적합한 치료는 무엇일까?
상처는 제대로 치료해야 한다
내가 생각한 가장 적합한 검사는 무작정 문제를 풀게 하는 것이다  결국 개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날리는 셈이다  본인이 뭘 알고 뭘 모르는지조차 구분을 하지 못하는, 일명 메타인지가 낮은 학생이다 
서로 다른 세 명의 학생
필자는 학생들과 개념 수업을 할 때 중간 중간 이해가 됐는지 물어보면서 수업을 진행하는 편이다 남부동영어과외 남부동수학과외 남부동초등학생영어과외 남부동중학생영어과외 남부동고등학생영어과외 남부동초등학생수학과외 남부동중학생수학과외 남부동고등학생수학과외 남부동일대일과외   내가 어떤 개념이 부족하여 문제를 풀지 못했는지 콕 집어 찾아내야 한다  이 학생은 적어도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는 알기에 나 또한 이 학생이 무엇이 부족한지 판단이 가능하고 그 부분만 보충해주면 되니 발전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을 학생 혼자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면 대다수의 학생들은 단순히 '아 이 문제는 이렇게 푸는 거구나' 하면서 넘어간다  이 학생은 마치 소아과 의사 앞에 있는 아이 같다 개념과 메타인지에 초점을 두고, 어떻게 하면 수학 공부를 잘 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 보겠다  심지어 똑같은 문제를 나중에 또 틀린다  약한 개념에 대한 인지를 통해 나의 부족한 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생들이 혼자 공부를 할 때는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풀이 방법을 ‘암기’하고 넘어간다  학생들의 반응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세 번째 학생이 가장 이상적인 학생인 것은 당연하지만 첫 번째 학생과 두 번째 학생 중 누가 수학 공부를 더 잘할 가능성이 높을까? 당연히 첫 번째 학생이다  이 상황은 마치 상처를 꿰매야 하는데 임시방편으로 밴드만 붙이는 것과 같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다  문제가 조금만 변형되더라도 풀지 못하게 된다 물금읍영어과외 물금읍수학과외 물금읍초등학생영어과외 물금읍중학생영어과외 물금읍고등학생영어과외 물금읍초등학생수학과외 물금읍중학생수학과외 물금읍고등학생수학과외 물금읍일대일과외 본인이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얘기를 해주지 않기에 의사 혼자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진단을 내려야 한다  바로 이 때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다 
어떤 문제가 막혀서 답지를 봤더니 A라는 방식으로 풀려있다고 가정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