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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상품

마곡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신방화역 송화초근처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마곡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신방화역 송화초근처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신방화점와와학습코칭학원 강서양천교육지원청 등록 제 587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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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원장은 메타버스 외에도 NFT(Non fungible Token)에 대해 이미 특강도 하고 과정도 열었습니다  학습을 포기하는 학포자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새로운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지적 능력을 키우는 멋진 캠프였습니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신자유주의의 물결과 그 이념의 신봉에 따라 능력주의라는 신화에 몰입돼왔다  학습 능력이 길러지면 자연스럽게 적응력도 생기고 창의성도 우러나옵니다  세 가지 능력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성장해 갑니다  이는 결국 성인이 돼서는 소득 격차로 이어진다  수년 전까지는 역시 뭐니 뭐니 해도 21세기에는 창의성이 가장 중요하다고들 했는데 지금은 창의성보다 적응력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부산을 비롯해서 울산, 구미, 심지어 제주에서 몰려들어 메타버스를 배우고 익혔습니다  비록 그 방면에 학문적인 전공을 하지 않았더라도 경험과 깨우침을 통해 충분히 학습을 하면 박 원장처럼 탁월함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입학부터 학력 격차가 발견되며 중학교 시기가 되면 거의 격차가 고정되는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초등학교 입학 후 3년이 지나면서 그 차이가 사라지고 계층 간 격차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바로 교육의 불평등이다   그런데 적응력을 위해서는 학습 능력이 필수 덕목입니다  아직 나이도 많지 않은데 벌써 학습하기를 멈추는 사람들이 필자의 주변에 꽤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1970년대에 시작한 교육불평등(Educational Inequality)에 대한 조기 개입 정책인 ‘헤드 스타트(Head Start)’ 사업의 결과는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는 현재 우리의 무상교육처럼 보육 과정의 기초를 이루는 영유아 프로그램이었다  인트로(intro) 개념의 캠프를 마치면서 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기 위한 심화 과정을 오픈해 달라는 요청까지 받았습니다  최근 50주년 기념 전국 연구 결과에 의하면 0세~5세 빈곤계층 아동과 가족에 대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참여는 유의미한 변화를 이뤘다  그만큼 교육의 불평등은 처음부터 빈부격차에 따라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고착된다 


오늘날 우리 교육을 언급할 때면 바늘에 실 가듯이 따르는 말이 있다  박 원장의 학습 능력은 정말 탁월합니다  학습은 나이와 전혀 무관합니다  어느 게 먼저인지 나중인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론 부모의 학력,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아이들의 어휘력과 성적, 독서 능력은 차이를 보이며 이것은 곧 아이의 학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즉, 빈곤계층 학생 대다수는 재학 기간이 길어질수록 학력 경쟁에서 뒤지고 결국 학교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고 좌절, 무기력해지는 결과를 보여줬다 급기야 메타버스를 궁금해하고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접목하려는 사람들을 초청해서 메타버스 캠프를 필자와 함께 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