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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당산동 대림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영등포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당산동 대림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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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돕고 지원해줄 수 있을까요?


주변의 지지가 가장 필요합니다 또한, 기저에 잠재되어 있는 정신병리나 질환이 있는 경우, 스트레스 사건, 불안장애와의 공존, 사회적지지 부족 등 다양한 변인에서 의해서도 아동과 청소년에게서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복용 이외에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해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연계하여 상담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죽고 싶다”,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내가 죽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등 자살이나 죽음을 암시하는 말을 주변 사람들에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Q  


Q  특별히 자신이 좋아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했던 물건들을 정리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행동을나타내기도 하죠  


Q  


또한, 수면이나 식사 습관에서 변화를 보이기도 하고, 외형적으로도 옷차림이나 청결 관리에 무관심하고, 표정에 변화가 없거나, 무감각해 보이는 변화들을 보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A학생은 정신과 치료나 약물복용을 일방적으로 중단하고자 하는 등 소극적인 치료 태도를 보였어요  


당시 상담자는 A학생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공감하며, 우선적으로 일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A학생이 할 수 있는 일을 함께 생각해 보는 것으로 상담을 시작했어요  자살 등 극단적 선택을 생각을 하고 있는 청소년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신호나 표시물은 무엇인가요?


자살 위험성이 높은 청소년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살에 대한 신호를 직·간접적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본인은 활동적인 생활을 하고 싶지만, 계속해서 무기력한 생활을 하게 되고, 점점 더 고립감을 느껴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를 통해 채팅 상담을 하게 됐죠   사회적인 편견과 오해로 인해 청소년들은 우울증을 공개하기 어려워 할 수 있습니다  산책, 샤워, 방 정리 등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단순하고, 쉬운 활동을 먼저 시도 해보기로 상담자와 약속했죠  


Q  


Q  청소년을 둘러싼 보호자원(가족, 학교선생님,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통해서 공감과 위로를 받고 지지를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제 상담사례 하나를 꼽아본다면요?


초등학생 때 따돌림을 경험한 이후, 우울함과 불안을 경험하여 현재까지 정신과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내담자 A학생이 있었습니다  청소년기의 불안과 우울 증상은 다른 형태로 위장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아동, 청소년 우울증의 초기증상과 징후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불안·우울은 성인기에 나타나는 명확한 불안·우울 증상과는 다소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죽음이나 자살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거나 행동적인 부분에서 기존과 다른 변화를 보인다면 현재 어려움은 없는지 세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병원치료의 중요성과 그 여부를 인식시키는데 집중하고, 의사와 충분히 상의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우울증을 겪는 아이와 대화를 하다보면 어떤 이야기, 어떤 심정을 제일 많이 토로하나요?


“학교 수행평가를 못할 것 같다”, “뒤처질 것 같다”, “다른 사람 눈치가 보인다” 등 일상생활의 어려움부터 사람들과 원활한 대화가 잘 되지 않고, 사람을 마주 보지 못하는 등 대인관계 회피, 미래에 대한 암담함과 두려움, 자살 및 자해 생각(사고) 및 시도의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상담복지센터에서 전문상담자와의 상담을 통해 불안·우울을 느끼는 횟수의 감소,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 시 대처 가능한 방법을 익히기 등을 통해 청소년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힘이 조금씩 키우는 것도 좋고요  


예를 들어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성적 저하 ▲주의력 집중 문제 ▲품행 문제 ▲공격성 ▲대인관계 문제 ▲분노 ▲공포 ▲짜증 ▲신체 증상 등 정서 및 행동문제가 나타날 수 있죠  따라서 주의 깊게 청소년의 상태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