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상품

영광 초등학생 영어과외 영암 완도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영광 초등학생 영어과외 영암 완도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영광영어과외 영광수학과외 영광초등학생영어과외 영광중학생영어과외 영광고등학생영어과외 영광초등학생수학과외 영광중학생수학과외 영광고등학생수학과외 영광일대일과외 영암영어과외 영암수학과외 영암초등학생영어과외 영암중학생영어과외 영암고등학생영어과외 영암초등학생수학과외 영암중학생수학과외 영암고등학생수학과외 영암일대일과외 완도영어과외 완도수학과외 완도초등학생영어과외 완도중학생영어과외 완도고등학생영어과외 완도초등학생수학과외 완도중학생수학과외 완도고등학생수학과외 완도일대일과외

 

 

 

 

 

 


지면관계상 마지막 3부에서 최적의 과학탐구 ‘꿀 조합’과 학습법으로 마무리 하고자 한다  

필자가 만난 모든 학생들은 더 나은 성적을 받고 싶어 했고, 더 나은 대학에 진학을 하기를 원했다  
즐거움이 학습의 시작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기초가 부족하거나 동기가 거의 없는 학생에게 강제에 의한 공부는 시작이 아니라 열패감과 지겨움만을 반복할 뿐이고, 학습 기본이 되어 있는 학생의 경우라도 즐거움이 없는 학습은 조만간 벗어나기 힘든 슬럼프를 예정할 뿐이기 때문이다  “시험이 아닌 시험 준비를 할 때 문제를 만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문제를 맞고 틀리는 것이 아니란다 
처음 만나는 학생들에게 글을 읽고 문제를 풀 기회를 주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글을 제대로 읽거나 문제를 분석하지 않고 오로지 답을 찾는 것에 온 신경을 기울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즐겁게 시작한 공부라 하더라도 그것이 일정 시간을 채워갈 수 있는 치열함을 얻지 못하면 부족한 공부에서 멈추기 때문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글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고, 문제에서 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선지 5개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단다  우리의 내일을 바꾸어줄 수 있는 것은 우리가 맞았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그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틀려서 왜 그 문제를 틀렸는지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란다”라고  큰맘 먹고 서점에 가서 남들이 좋다는 책을 구입하고 전교 1등이 있는 학원에 간다고 해서 바른 학습이 시작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단계에 있는가에 따라 출발점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오래 앉아 있었지만, 오랜 시간 책에 눈을 두고 있었지만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지구과학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지만 단순히 ‘다른 과목보다 쉽다’라는 생각에 지구과학Ⅰ을 선택한 뒤, 공부할 때 고생만 실컷 하고 재수를 결정하며 “차라리 좋아하는 물리Ⅰ을 선택할 걸”하며 후회하는 학생도 참으로 많이 보게 된다 
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시험을 치를 준비를 하는 것인데 오직 답을 찾는 것에 집중하는 학습의 결과인 것이다  
그런데 이 단계에서의 치열함이 효율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학습법을 통한 집중력을 수반해야 한다  그 즐거움은 재밌는 수업일 수도 있고, 친구와 함께 하는 공부일 수도 있다 
아이들에게 학습의 단계에 대해 설명을 할 때 1단계 즐거움, 2단계 치열함, 3단계 집중력, 4단계 효율적인 학습법, 5단계 의지력의 단계를 이야기한다  글을 제대로 읽고 문제를 정확히 읽은 후 5개의 답지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지문과 문제를 대강 읽고 가장 답일 것같은 선지를 찾는다  하지만 이렇게 학교에서 배워본 적이 없음에도 분위기에 휩쓸려 지구과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을 주위에서 보게 되면 참으로 걱정스럽기도 하다 
학생들에게 자주 이야기한다  필자가 처음 만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러한 학습법을 취하고 있었다 
많은 시간이 아니더라도 즐거움으로 인한 최소한의 동기가 부여된 후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학습시간을 이겨내는 경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치열함의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까?
자신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