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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만 시역의 동쪽에는 나름 산지가 형성되어 있어 높이 300m가 넘는 산들도 있다 

시내라고 불리는 구 나주읍+영산포읍 지역의 인구 비중이 그리 높지 않으며, 가장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은 시내가 아니라 혁신도시가 있는 빛가람동이다 [13] 혁신도시가 있는 빛가람동의 인구는 39,903명으로 원도심과 빛가람동의 인구 격차가 만 명 이상 벌어진 상태이다 [14]

나주가 시까지 성장하기까지는 조선 시대의 해상 운송로의 중요 항구였던 영산포항의 존재가 크게 기여했다  서부권은 대체로 빛가람동을 제외한 동 지역과 노안, 문평, 다시, 왕곡, 반남, 공산, 동강면 지역이고, 동부권은 빛가람동, 남평읍과 금천, 산포, 봉황, 다도면인데, 이는 1914년 부군면 통폐합 이전의 나주군-남평군 경계와도 대부분 일치한다 [16] 이 외의 산업시설은 LG화학 나주공장 하나 뿐이었으나 2005년 7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공동으로 혁신도시를 건설하기로 합의하였고, 그 해 11월 장성군, 담양군과의 경합 끝에 나주시가 혁신도시 유치에 성공했다  분양률 100% 달성 눈앞…전남도, 산단 추가조성 속도낸다, '에너지신산업 거점' 나주 국가산업단지 예타 통과 이후 한국전력공사의 산학 연계 차원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빛가람동에 들어서는 등 혁신도시 조성 이후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465)로 나와 27만명대의 여수시와 나란히 소멸위험지역으로 지정되었다 [10]

단, 통합된 지 한 세기가 넘었고, 혁신도시 조성 이전의 동부권-서부권 인구 및 영향력 차이가 너무 컸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동부권에서도 서쪽 지역인 금천면, 봉황면은 나주 원도심의 영향력이 짙게 남아 있으며, 빛가람동을 제외한 동부권에서의 원도심의 영향력도 결코 작지 않다  1981년 금성시 분리 당시 시내에 6만 명에 가까운 인구가 살았던 것과 비교하면 절반 정도로 인구 수가 추락한 것이니 나주 원도심 지역의 몰락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그 여파로 서울을 오가는 시외버스 역시 나주시내에서 혁신도시로 경유지를 옮겨 버렸으며, 인천과 부천으로 가던 삼화고속 시외버스도 폐선되었다  나주역의 위치가 좋은 편인 데다가 호남선을 통해서 KTX와 SRT도 다니고 있으니 소요시간이나 편수나 버스가 이길 수가 없다 [15]

이 때문에 과거 내륙 항구 영산포로 들어오던 삭힌 홍어는 하구언에 막혀 배가 못 들어오니 목포, 흑산도에서 냉동차량으로 들여와서 지역 주민들이 먹을 정도만 옛날식으로 만들고, 삭혀서 냉장 택배로 서울 등 다른 지역에 보내 파는 정도, 말 그대로 명맥만 남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원도심 지역은 11만명이 넘게 사는 도시의 중심 시가지 치고는 시내가 작고 이용할 만한 시설도 적다  과거 영산강 하구는 지금의 영암군 하구둑 근처가 아니라 지금의 동강면 남쪽 평야지역에 해당하며, 그 이남으로는 모두 바다(만)였다 

산업화와 반비례해서 인구가 감소하였으며, 한때 인구 8만명 선이 무너질 정도로 쇠락한 시골로 전락하였다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가 빛가람동 일대에 조성되면서 다시 인구 10만명 선을 돌파한 상태  이러한 지형을 이용해서 나주댐이 건설되었다  그 외 시외교통은 금호고속에서 운행하는 광주~나주~전남 서남부권 시외버스 노선에 의존하고 있으며, 광주행 시외버스 일부가 부산까지 운행되고 있다 

2023년 12월 기준 동 지역 인구 자체는 69,554명으로 7만 명에 육박하지만, 그 중에서 원도심 지역의 인구는 29,651명밖에 되지 않는다  영산강이 광주에서부터 내려와 시내를 관통하여 흐르며, 그 주변으로 넓은 평야지역이 펼쳐져 있어 금천면이나 노안면 일대는 100m 이상의 구릉지가 거의 없을 정도로 너른 들판이 펼쳐져 있으며, 이러한 평야지대는 영산강을 따라 영암군, 무안군 일대로 펼쳐져 있다 


시역의 70% 이상이 평야지대로 나주평야의 중심지역이다 

인문지리는 크게 나주-영산포를 중심으로 하는 서부권과 남평-빛가람을 중심으로 하는 동부권으로 나눌 수 있다  다만 혁신도시 조성에도 불구하고 전국 시군구 인구소멸위험지수 현황(2022년 3월 기준)에서 전남 5대도시에서 (0  동쪽으로 화순군, 서쪽으로는 함평군, 무안군과 접하며, 남쪽으로는 영암군과 접하고 북쪽으로 광주광역시와 접한다 

전형적인 농촌 지역으로서 2014년까지 전라남도 5개 시 중 GRDP 꼴찌 자리를 맡아놓고 있었지만,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조성 직후인 2015년에 목포시의 GRDP를 역전하여 이후로는 인구가 목포의 절반임에도 목포보다 높은 GRDP(지역내총생산)를 기록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와 가까워서 광주광역시의 위성도시로도 인식된다  영산포항이 어느정도였냐면, 일제강점기까지만 해도 내륙의 항구였지만 등대까지 설치되어 있었다 [11]혁신도시가 자리를 잡은 현재는 시청 등 관공서 수요를 제외하면 서서히 동부권에서 원도심의 영향력을 혁신도시가 흡수하는 중  그 결과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가 조성되었고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어촌공사,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대거 입주하였다  그리고 혁신도시가 들어오면서 나주의 인구가 크게 증가하였고, 나주혁신산단에 에너지특구를 조성하면서 전기 산업을 발달시킬 예정이다 전라남도의 시 

철도 초강세 지역이다   전라도에서 라에 해당하는 곳이다  그러나 이후 영산강하굿둑의 건설로 그 기능은 소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