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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상품

당진 중학생 영어공부방 읍내동 계성초주변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당진 중학생 영어공부방 읍내동 계성초주변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당진중앙와와학습코칭학원 당진교육지원청 등록 제6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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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해서는 재능보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실용적 글쓰기는 소통 목적에 맞는 분명한 대상이 있다  한 문장 속에 개개인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을 하려다보니 중복되는 표현, 이른바 사족(蛇足)이 많다는 것이다  

셋째, 문장의 논리성이다  그러다보니 문법적 오류(오타, 구두점 등)와 함께 행동 사항이 개개인의 만물백화점식으로 나열되어 오히려 개인의 장점에 대한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이런 주장에 교사는 가뜩이나 일도 많은데 글도 잘 써야 하냐며 푸념을 할 수 있다  이는 특정한 목적에 따라 특정한 인물과 소통을 해야 하는 글쓰기다  이럴수록 교사는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 학부모들과 공유할 필요가 있다  즉 학교에서는 학생이다  이때 필자의 눈을 통해 드러나는 몇 가지 학생부 작성의 문제점을 언급해 본다  가급적 단문으로 한 문장 한 요소(one sentence, one idea)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문장 속에 군더더기가 빈번하다  

매년 학년말이 되면 학교에서는 학생부 작성의 마무리에 온통 교사들의 관심과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길게 축 처진 문장은 읽는 사람도 호흡이 길어지고 주요 사실 판단에 집중력이 흐려진다  이는 교사의 학생부 작성 열정이 지나쳐 학생 개개인의 좋은 점을 가급적 많이 나열하려다 보니 문장이 길어지고 만연체 가까운 에세이나 소설로 둔갑하기도 한다  

게다가 학교에 따라서는 관리자 또한 학생부 점검에 직접 참여하기도 한다  

지금 공교육은 열심히 하고도 질타를 받고 있다  

넷째, 지나치게 많은 사실이 열거되어 있다  이는 지나친 친절이 때로는 불필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그래서 실용적 글쓰기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교사라면 누구나 실용적 글쓰기에 능통해야 한다  

당연히 문학의 범주에 속하는 시, 수필, 소설 등을 쓰는 방식과 다를 수밖에 없다  상기(上記)한 바와 같이 교육 수요자에게 존중을 받지 못하고 있다  문학적 글쓰기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다  학생부 기록 등 학교에서 하는 글쓰기는 바로 실용적 글쓰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은 필자의 눈에 비친 교사의 글쓰기에 나타난 대표적인 몇 가지 사항이다 그러나 국어 교사는 문학을 가르치지만 문학 작품 창작에는 소질이 없는 경우도 많다   이는 글자 수 제한을 꽉 채울 정도로 빈틈이 없다  반면에 실용적 글쓰기 능력을 보자  여기엔 학급 간의 교차점검, 학년별 점검, 그리고 학생의 직접 점검 등으로 인한 오류 바로 잡기 절차를 필수적으로 거치고 있다  

첫째, 한 문장이 너무 긴 경향이 강하다  학교별로 일정을 잡아 작성한 학생부를 점검하는 과정을 연례행사처럼 맞이하고 있다  앞에서는 학생의 적극적인 자세나 태도가 전반적인 특성이라 언급하고 있지만 뒤에서는 구체적으로 소극적인 행동을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