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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상품

칠금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충주칠금부영1차 탄금초주변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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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금점와와학습코칭학원 충주교육지원청 등록 제14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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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관점에서 출발한 정책이 ‘초등돌봄교실’이다  실제로, 담당교사들은 정규교과 담당 이외에 1시간 남짓의 일정시간동안 돌봄학생들을 지도하며, 연중 돌봄교실을 운영해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예를 들어,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한 다수의 시·도교육청은 등교시간마저 단위학교의 자율적 결정을 무시하고 일률적인 지침으로 압력을 행사했다  그만큼 학교폭력 업무는 행정상 처리절차가 복잡하고, 빈번하며, 예후가 그다지 밝지 않다  교육의 진정한 가치와 학교의 기능을 근본적으로 살펴본다면, 이러한 부차적이고 파행적인 정책에 매몰되어 갈등을 양산한다는 것은 무의미한 포퓰리즘에 불과하다  서로 업무 담당을 회피한다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에는 사회유관기관 및 학부모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교육청을 비롯한 유관 사회기관, 학부모들은 사회와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역할을 방기하고, 오직 학교에만 떠넘긴다  즉, 교사 스스로 학습내용을 조직해야 하며, 그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작한다  또, 교장과 교감도 수업을 담당해야 학교교육의 모범이 생긴다는 억지논리를 생산하기도 했다  도시 지역의 경우, ‘또 하나의 새로운 과중한 교원업무’라는 시각 때문에 자발적인 돌봄교실 담당교사를 찾기란 어렵다  오죽하면 교육부에서 학교폭력예방 지도교사에게 학교별 교원정원의 30~50% 범위(40±10%) 내에서 유공교원으로 인정하여 승진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했을까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9조에 ‘수업의 시종은 학교장이 정한다’라는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9시 등교’라는 규제로 학교·학생·학부모 간의 갈등을 일으킨 바 있다  교사의 주요임무 중의 하나인 ‘학생 생활 및 인성교육’의 질적 향상을 통한 공교육의 강화보다는 통제중심의 업무지시형 교육행정을 통한 학교교육의 안정화 유지와 행정의 효율성 및 효과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미봉책에 불과하다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 담당 업무는 소위 ‘3D’ 업무군으로 분류된다 자율과 창의성 없는 학교

대부분 유럽의 교육선진국들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획일적인 교과서가 없다  교사들에게 창의적인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을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운영상에 나타난 문제점들이 적지 않다  

 

교육만능주의적 교육행정 매너리즘

 

1) 학교폭력예방대책의 허와 실

요즘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의 큰 부담 중 하나가 ‘학교폭력예방대책’이다  

2)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 운영의 파행

최근 학교는 전통적 학교교육의 기능 확대로 ‘교육과 돌봄(educare)’의 다중적 기능을 요구받고 있다   우리 교육현장을 살펴보자  그리하여, 현재 각 학교에는 2~3학급의 돌봄교실이 설치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