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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 초등학생 영어과외 수청동 오산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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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무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운가, 제자들의 열정은 어떤가, 인센티브는 있는가 등등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죠  다행히 그 방식을 스스로 체득한 경우도 많지만 대개의 경우는 그러지 못해요  교사를 100% 초빙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아무런 인센티브 없이 보나마나 과중할 업무를 흔쾌히 떠맡겠다는 교사가 과연 몇이나 되겠느냐는 거죠  그런 게 바로 현장의 목소리일 겁니다  저자는 열등감이야말로 인류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말해요  걸음마를 시작하는 갓난 아이에게 보행기가 필요하듯 처음엔 늘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죠  꽤 정밀한 교육공학적 원리가 있고, 주도면밀한 전술과 전략이 필요한 게 자기주도학습인 것 같아요  방학이라고 해도 예전 초등학교 방학책 표지그림처럼 시골 원두막에 온 가족이 모여 앉아 수박 먹는 낭만의 정취를 기대하긴 힘든 시절이지만, 그래도 누구나 묘한 해방감 같은 건 느끼게 되죠 


  그래서 이번 핫이슈의 주제를 ‘자기주도학습’으로 정한 거잖아요  


  그 첫걸음은 아이 혼자 내디딜 수 없는 것 같아요  취재를 하면서 새삼 느낀 점이지만, ‘자기주도’라는 말이 말처럼 쉬운 건 아닌 것 같아요 문제는 어떤 선생님이나 교육 일선에 계신 분들은 그런 의지와 능력이 있으실 텐데, 여건과 환경이 얼마나 뒷받침 되느냐도 중요한 것 같아요  책을 가까이하는 부모님이 계시다거나, 거실에 아예 TV가 없다거나…, 암튼 뭔가가 달라요 
  요즘은 방학이 더 바쁘다고 말하는 학생들이 많아요  정밀한 학습 계획표보다 먼저 ‘열등감을 친구 삼고 자존감을 회복하자’라는 거죠 


  기말고사를 끝으로 본격적인 방학 시즌이 시작되는군요  교육과학부는 교원평가를 통해 무능하고 문제 있는 교사들을 걸러내고 분발하게 하겠다는 거지만, 그 같은 네거티브적인 접근 못지않게 포지티브한 접근 즉 성실하고 유능한 교사들이 더 활력을 가지고 교육에 임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쪽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해요  열등감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해서 제 멋대로 날뛰게 내버려두면 자존감도 잃고 자신감도 잃어 주저앉아버리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한 달 정도의 이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당장엔 다음 학기, 다음 학년의 성적이 좌우될 수도 있고, 나아가 상급 학교의 이름이 결정될 수도 있으니까요  취재를 하면서 뛰어난 학생들의 가정을 방문해보면 대체로 분위기가 달라요 


  이번 호 ‘함께 읽는 새 책’에 소개한 <청춘불패>라는 책의 한 구절이 떠오르네요  부모님은 학원비 꼬박꼬박 챙겨주는 걸로 할 일 다 했다고 생각하면서 아이들이 혼자 뚜벅뚜벅 잘 걷기를 기대하는 건 근거 없는 욕심이라는 얘기죠  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의욕도 생기고 뛰어들 용기도 생기는 것일 테니까요  또 상식적인 생각처럼 ‘저 혼자 알아서’가 곧 자기주도는 아니죠  중요한 것은 그 열등감을 잘 다독여서 더 큰 노력과 열망의 친구로 만드는 일일 겁니다  당연히 이 경우엔 가족이 그 역할을 해야 할 겁니다  “치타처럼 빠르게 벌판을 달리지 못한다는 열등감이 비행기를 만들었다”며 “성공한 사람들의 배후에는 언제나 열등감이라는 후원자가 있었다”고요  교사도 사람이니까요 


 자율형공립고의 주요 고민 가운데 하나도 그거더군요  뒤처진 공부하랴, 연수 프로그램 찾아 다니랴, 학원 스케줄 챙기랴…, 정해진 틀에 따라 움직이던 학기중보다 마음의 여유가 더 없다는 거죠  


  방학 학습기획의 큰 그림이 그려지는군요    
 
  아닌 게 아니라 긴 호흡으로 어떤 공부에 집중하기에는 방학만큼 소중한 시간이 없죠 


  열등감은 누구에게나 있죠 


  자기주도학습의 첫 걸음은 자존감의 회복, 혹은 자신감의 고양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