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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상품

복대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세원느티마을 증안초근처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복대동 중학생 영어공부방 세원느티마을 증안초근처 초등학생 고등학생 수학공부방

 

 

복대점와와학습코칭학원 청주교육지원청 등록 제529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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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자유학기제, 교과교실제, 특목고 교육정책, 방학 분산제, 혁신학교, 마을교육공동체, 대학입시정책 등이다  

특정 이념편향의 교육단체와 일부 시민단체의 교육현장에 대한 부당한 간섭과 교권침해 등은 학교조직과 자율적 학교경영체제를 파괴하고, 교육의 중립성 및 자주성을 지킬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  

특히, 소위 진보교육감들의 혁신학교 정책은 그들의 상징적 교육정책 전유물로서 존재감을 표출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하였다  또한 대학입시정책은 아직도 조령모개식 정책의 진행형으로서, 학교현장의 교사들은 해마다 일관성 없는 입시정책으로 인해 새로운 입시전형방식을 숙지하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험적 교육정책의 도입과 오류

사회변동에 대응하여 교육정책의 변화는 불가피하다  그에 대한 혼란의 책임은 학교가 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 되었다  즉, 정치권 및 정치성향의 여러 단체에 의해 가해지는 교육현장에 대한 직·간접적인 간섭과 정치적 논리들은 교육을 그들의 시녀로 전락시키기 위한 행태임이 틀림없다  11년간 지속된 혁신학교 정책은 운영의 효과성에 대한 편향적 검증은 심각한 오류를 가져 왔으며, 학교간, 교육주체와 학부모들간의 갈등을 심화시켰다  그러나 빈번한 교육정책의 수정과 번복, 그때마다 쏟아지는 중앙정부 및 시·도교육청의 미비한 정책들은 학교교육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한국교육은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진정한 고민보다는 정치사회적 변동이나 시대적 조류에 따라 교육제도나 시스템을 거침없이 구축해 왔다  그 결과, 학교는 아직까지도 수직적, 일방적 교육체제의 틀에서 중앙교육행정과 지방교육행정의 교육정책 및 시책에 따라 순응만 하면서 교육 본래의 기능을 상당 부분 상실한 측면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은 개인으로 하여금, 이성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파하였다 

 
모든 행위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eudaimonia)에 있다  결국, 교육은 인간에게 행복을 갖게 하는 기술이며, 교육을 통해 모든 인간이 행복을 누릴 수 있게 될 때, 국가도 발전할 수 있다  심지어, 교육정책 성공의 지름길이 오직, ‘교원들과 직결되어 있다’는 식의 허약한 논리들을 앞세워 교원들을 개혁의 대상으로 몰아가는 진단 오류의 악순환을 되풀이 해왔다 

 

 

 


교육 정치화의 현실 

해방 이후, 우리나라 교육정책은 교육전문가 집단인 현장교원 의견을 무시하고, 정치권 및 중앙정부의 정책 입안자들에 의해 좌우되어 왔다  에듀인 독자와 한 달에 한 번씩 만나 무엇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나가야할 지를 함께 생각하고자 한다  각종 교육정책이 남발되었고, 일방적 정책시행과정에서 교육적 갈등과 문제가 나타났으며, 교육의 정체성은 상실되었다  이는 정치적 영향에서 가장 자유로워야 할 교육의 최후 보루인 교육현장마저, 정치적 예속을 가속화시키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밖에 없다 과연 이런 정책이 선진국에 들어선 우리나라가 G7 그리고 더 나아가 G3가 되는 중장기적 국민의 인적 자원 개발에 가장 필요한 일인지를 우린 다시 생각해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