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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원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여수동 하대원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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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우리 사회가 한날도 조용하지 않은 이유도 그 배경에는 이런 까닭이 자리 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맥나마라 교수 연구팀은 '자각적 훈련'에 관한 88건의 연구에 메타분석을 행하고 '연습이 기량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기술이나 능력 분야에 따라 다르며 기능 습득에 필요한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를 직시하지 않으면 의미 있고 풍요로운 인생을 살아가기 어려울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정책포럼에서 선정한 교육 현장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세대 담론은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주제이다  예컨대 나치 독일에 의한 로마인과 유대인 학살, 또는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자행되는 약자 박해는 세상은 공정한데 곤경에 처한 사람은 뭔가 이유가 있어서 그렇다는 세계관을 토대로 형성되었음에 주목하고자 한다 

필자는 섣불리 이 사고에 사로잡혔다간 승산이 없는 일에 쓸데없이 인생을 허비할 수도 있음을 경계하고자 한다  그 결과는 어떤가? 요즘 사람들이 조직에 원한을 품게 되고 심하면 테러를 일으키는 심리로 발전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주장은 일부의 바이올리니스트 집단과 빌 게이츠(프로그래밍에 1만 시간을 열중했음), 그리고 비틀스(데뷔 전에 무대에서 1만 시간 연주했음)에게서 관측됐다는 것뿐이다  이를 우리는 무조건의 진실로 믿는다 

그렇다고 노력이 전혀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실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1만 시간의 법칙이 성립되느냐 아니냐는 그 대상이 되는 악기나 종목, 또는 과목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수치는 '1만 시간의 법칙’이 사람들을 얼마나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위험한 주장인지를 밝혀준다 

구체적으로 이 논문은 각 분야에 대해 '연습량이 많고 적음에 따라 성과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다음과 같이 소개되어 있다  세상에는 ‘뿌린 대로 거둔다’ ‘자업자득’ ‘인과응보’ 등 약자를 향한 미사여구의 말들이 많다  또한 이 가설을 신봉해 무언가 불행한 상황에 처한 사람을 보면 그런 일을 당할만한 원인이 당사자에게 반드시 있을 것이라는 소위 ‘피해자 비난’ 편견에 사로잡힐 수도 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얼마 전부터 학교에 신규 임용되고 있는 Z세대 교사들은 선배 교사들과는 또 다른 시선으로 기성세대 교사들을 바라보고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신세대 교사들이 가진 가치관과 태도는 학교 문화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공동체의 갈등에 촉매가 되기도 하고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현실 세계는 기대만큼 공정하지 않다  무조건 남모르는 노력이 언젠가는 반드시 보상받는다는 사고가 어쩌면 순진무구한 우리 청소년들의 인생을 망칠 수도 있는 주범임을 직시하자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는다고 천진난만하게 주장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근거 가운데 하나가 ‘1만 시간의 법칙’이다 

그래서 한층 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교육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책임이요, 의무라고 생각한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 디지털 기술이 일상생활에서 보편화된 이후에 태어난 세대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기를 겪은 밀레니얼세대와는 또 다른 독특한 성향을 보인다  이는 '재능보다 노력'이라고 주장하는 수많은 책의 공통된 특징이다 

그렇기에 남들 모르게 혼자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서 발탁되지도 않을뿐더러 각광을 받는 일도 없다  이는 말콤 글래드웰이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제창한 법칙으로, 간단히 말하면 “큰 성공을 이룬 음악가나 스포츠 선수는 모두 1만 시간이라는 긴 시간을 훈련에 쏟아 부었다"라는 주장이다  컴퓨터게임:26%, 악기:21%, 스포츠:18%, 교육:4%, 지적 전문직:1% 등이다  하지만 그것은 순진한 바람일 뿐이고 현실 세계는 결코 그렇지 않다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는다'라는 주장에는 일종의 아름다운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다  게다가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는다는 공정한 가설에 사로잡히면 사람들은 사회나 조직을 도리어 원망하게 된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하지만 주장의 근거가 일방적이고 빈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