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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연구자들은 똑같이 가난한 지역이라 하더라도 어떤 지역에서는 가난한 아이들이 부자가 될 확률이 훨씬 더 높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
『순자(荀子)』 「근학(勤學)」 편에는 ‘봉생마중(蓬生麻中)’에 관한 고사가 나온다
『명심보감(明心寶鑑)』 「교우(交友)」 편에도 ‘지란지교(芝蘭之交)’에 관한 고사가 나온다 다른 어떤 교수법보다도 동료 학생을 가르친 경우가 기억률이 높았다
근묵자흑(近墨者黑)이란 말이 있다 학생을 가르치면 배우는 학생의 실력이 느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사람의 지식이 축적되어 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강단은 나의 독무대였다 ”
자본주의 사회에 만연된 빈익빈부익부(貧益貧富益富) 현상을 해결하는 묘책은 없다
“정직한 자, 성실한 자, 식견이 높은 자를 벗 삼으면 유익하고, 편벽 있는 자, 아첨하는 자, 말만 잘하는 자를 벗 삼으면 해롭다 먹을 가까이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검어진다는 뜻으로, 사람은 주변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자녀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고, 독립된 인격체로서 선택의 자유가 있기 때문이다
연구자들은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부모를 두고 있는 친구들과 교류가 얼마나 많은지가 가난한 아이들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의미 있는 인맥 변수라고 결론지었다 하지만 그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가 자기보다 나은 친구와 교류하는 것임을 인식하여 인맥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미국의 국가교육연구소(National Training Laboratories)에서 발표한 학습 피라미드(Learning Pyramid)는 학생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가르치고 24시간이 지난 후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기억하는지를 제시한 것이다 사실 부자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 살고 있는 가난한 아이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서 성장한 가난한 아이들에 비해 성인이 되었을 때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었다 ”
삼은 키가 크고 곧게 자라는 식물인데, 삼밭에서 자란 쑥은 삼의 영향을 받아 곧게 자라게 된다는 것이다 교사가 하는 수업(강의)을 들은 경우에는 5%, 학생이 책이나 수업자료를 읽은 경우에는 10%,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경우에는 20%, 시연(시범)이나 현장견학은 30%, 토론은 50%, 실습(연습)을 포함하는 체험 활동은 75%, 다른 학생을 가르친 경우에는 90%의 기억률을 보였다 무대에 선 배우가 사전에 외운 대사를 뱉어내듯이, 나 역시 무대에 선 배우처럼 공부한 것을 토해 내는 식의 교육을 하였다
“쑥대가 삼대 밭에서 자라면 부축해 주지 않아도 곧으며, 흰 모래를 개흙 속에 넣으면 모두 함께 검어진다
“선한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은 향기로운 지초(芝草)와 난초(蘭草)가 있는 방 안에 들어간 것과 같아서 오래되면 그 냄새를 맡지 못하니, 이는 곧 그 향기에 동화된 것이고, 선하지 못한 사람과 같이 있으면 절인 생선 가게에 들어간 것과 같아서 오래되면 그 나쁜 냄새를 알지 못하니, 그 냄새에 동화된 것이다
그러기에 공자는 『논어(論語)』 「학이(學而)」 편에서 “자기보다 못한 자를 벗하지 말라”고 했고, 「계씨(季氏)」 편에서는 유익한 벗과 사귈 것을 권장했다
필자가 처음 강단에 섰을 때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에서 여러 책을 읽고 그 내용을 강의록에 요약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전달했다 이렇게 하는 동안 필자의 머릿속에는 지식이 늘어갔다 이 역시 나보다 나은 친구나 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언급한 말이다 그렇다고 부모가 자녀에게 어떤 친구를 사귀라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나보다 나은 친구와 교류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그의 언행에 물들게 된다 수동적인 학습방법보다 참여를 통한 방법이 학생의 기억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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