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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 초등학생 영어과외 거모동 정왕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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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70대 이상 67   또한 대구시 중2와 고2의 SNS 활용 빈도를 보더라도 남학생과 여학생 간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여학생의 이용시간이 많았다 4%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  

일례로 스마트폰을 1시간 이상 사용하게 되면 여학생의 우울감은 가파르게 증가하여, 스마트폰 의존이 염려되는 여학생의 경우 평일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1시간 이내로 줄일 것을 권고하였다  즉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며 성장한 기성세대와 비교적 풍족한 환경에서 성장한 Z세대는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Z세대 연령인 20대의 10명 중 9명 이상이 SNS를 적어도 1회 이상 접속한 적이 있고, 최근 24시간 이내 접속한 비율도 66  1시간 미만으로 사용하는 학생은 약 26%였고, 10명 중 1명 정도는 하루 7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었다 5% < 40대 17 (50대 교사)”

대구시 Z세대 학생 특성 연구를 진행하며 추가로 중‧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요즘 학생들을 지도할 때, 선생님께서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까?’라는 질문을 하였다 9%, 20대 여성은 71  소셜미디어를 접속하는 Z세대 여학생에 관한 것이다 5%로 여성의 SNS 접속률이 약 10%p가량 높았다   인터넷이용실태조사의 최근 24시간 이내 SNS에 접속한 비율을 보면, 20대 남성은 61  세부 내용을 보면, ‘개인을 우선시하는 모습이 심하다’,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히 표현한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이다’ 등이 나타났다 1%로 나타났다 1% < 60대 49 

여기에 주의 깊게 볼 통계치가 있다  Z세대 학생의 가치관과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집단으로 50대~60대가 아닌 ‘40대 교사’로 나타난 점도 흥미롭다 4%로 나타나 상당수의 교사가 Z세대 학생을 이해한다고 응답하였다  

이를 대변하듯 Z세대 학생과 교사 두 집단 모두에게 가치관 조사를 한 결과, Z세대 학생과 20대 교사 간의 가치관 차이가 가장 적었다 

“나는 어려운 시기를 살았고, 지금의 아이들은 학교에서 풍족하게  

이러한 성장 배경의 차이에 대한 해석이 가능한 이유는 ‘공유된 사회적 경험’이 다른 세대와 구분되는 고유한 관점이나 행동 특성을 예측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서봉언 외, 2021)  한편 대구시 학생 및 교사의 가치관 조사에서 강조하고 싶은 결과는 Z세대 학생과 기성세대 교사 모두 ‘코로나19’라는 ‘공유된 사회 경험’을 쌓았다는 사실이다 대구시 중2와 고2를 대상으로 하루 평균 SNS 이용 시간을 살펴본 결과, 평균 1시간~3시간 미만이었다 

Twenge(2018)도 밝혔듯이 가상 세계의 접속빈도는 정서적 문제와 관련이 깊은데,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우울 간의 관계를 살펴본 최근 분석(윤하나·서봉언, 2023)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2% < 50대 31  

이러한 결과를 요약하면, 교사들이 Z세대 학생을 이해 못 할 수준은 아니나, 삶을 대하는 태도, 그리고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측면에서 교사들과 차이가 있음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가치관이 다르다’는 의견도 많이 보였는데, ‘규칙과 규율에 얽매이지 않는 것’, ‘경제적인 가치를 많이 생각한다’, ‘공동체 문화에 익숙한 것이 이전 세대라면 Z세대는 개인적인 문화에 익숙하다’ 등이 세부적으로 언급되었다 

한 50대 교사는 이러한 세대 차이를 ‘성장해온 사회적 환경 차이’로 해석하였다  SNS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의 비율이 40대부터 늘어나 젊은 연령일수록 SNS 이용률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응답한 교사 중 ‘전혀 그렇지 않다’와 ‘대체로 그렇지 않다’를 합한 비율은 72  인터넷이용실태조사의 연령대별 SNS 이용 현황에서 최근 1년 이내 SNS를 이용한 적이 없는 비율을 보면, 20대 5 1% < 30대 7    적어도 소셜미디어 활용 측면에서는 Z세대가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  

덧붙여 ‘요즘 학생들과 선생님의 세대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자유롭고 자기중심적이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