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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달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매교동 인계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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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전자기기에 대한 거부감이 컸던 소위 ‘아날로그 감성’의 A 부장교사도 결국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을 능수능란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Twenge(2018)가 본인의 저서에서 Z세대*들이 ‘누구나 소셜미디어를 하며’, ‘오직 가상세계에서만 함께’ 한다고 지적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디지털 환경 속에서 태어나고 자란 첫 세대이기 때문에 이전 세대보다 디지털 활용과 소통 면에서 능숙하다고 알려져 있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이용시간이 줄어들긴 하지만, 스마트폰이 일상화가 된 지금 스마트폰의 사용은 Z세대만의 특징이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8시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을 비추어 고경력의 중등교사가 자연스레 한 말이다 2시간, 50대 10 

(*주: Twenge(2018)는 i세대로 명명하는데, 아이폰과 함께 자라난 세대라는 뜻이다 ” (2021 3시간으로 나타났으며, 30대 14  

아쉽게 끝난 이 학생과의 면담은 이듬해 “Z세대 학생 특성 연구”가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7 

한편, Z세대 학생은 ‘소셜미디어를 하며’, ‘가상세계에서만 함께’ 지낼까? 이에 대한 해답은 SNS 활용 관련 실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 사용의 질적 수준은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를 밝혀내는 일은 쉽지 않다   저희 세대가 좀 더 그런데, 일단 전자기기에 대한 거부감이  

그런 의미에서 보면, 디지털 환경 속에서 태어나고 자란 Z세대가 디지털에 익숙한 건 사실이지만, 이미 디지털 세상이 된 지금 Z세대든 X세대든 디지털을 활용해 소통할 수밖에 없기에 디지털 활용 면에서 세대 차이가 난다고 단정 짓기 어렵다  단지 디지털에 익숙한 Z세대가 두려움 없이 접근하는 반면, 기성세대는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정말 그럴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최근 조사한 2021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의 일주일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보면, Z세대 연령 범위에 포함되는 10대가 13 

디지털 별에서 온 Z세대 학생

Z세대 학생의 대표적인 특성을 꼽으라 하면 단연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주제어가 먼저 등장한다  말 그대로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학생중심(?)의 담임” 배정이다 

일부의 사례이긴 하나 학생과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세대 차이’를 고려하거나 직접 느끼는 등 학교는 ‘세대 담론’이 익숙한 공간이다  

매해 2월이면 학교는 업무분장으로 바쁜 시기를 보내는데, 이때 담임을 맡게 될 교사로 최대한 학생들과 나이 차가 적은 교사들이 우선 고려되는 경우가 많다 )

“젊은 선생님은 잘해요  에듀테크 연구학교에 재직 중인 40대 부장교사의 말에서 그 가능성을 유추해볼 수 있다 흥미로운 대답이라 추가 질문을 이어가며 그 이유를 물어보니 “사고방식에서 부딪힌다”, “무조건 맞다고만 하신다” 등의 부연 설명을 들었지만, 약속한 면담시간이 다 되어 그 “세대 차이”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기가 어려웠다  최근 등장한 ‘Z세대 담론’도 예외 없이 학생, 교사들을 이해하는 하나의 주제어로 심심찮게 인용된다  

그렇다면 정말 세대 차이가 있을까? 차이가 있다면, 무엇이 다른가? 2021년 수행한 「Z세대 학생 특성 연구」 결과 외 다양한 연구자료를 토대로 이 질문들에 답을 찾고자 한다 6시간, 20대가 16  이러한 담임 배정의 기저에 깔린 ‘교사가 젊을수록 학생들과 잘 통한다’는 믿음은 학생과 교사 간의 ‘세대 차이’가 있음을 전제하는 것이다  명칭만 다를 뿐 유사한 연령대를 일컫는 세대이기에 Twenge의 i세대와 Z세대를 동일하게 보아도 무방하다 

“저(제 나이) 정도면 담임(업무)에서는 빠지겠죠”

비단 학생만 ‘세대 차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 역시 ‘젊은 세대’에 대한 고려는 늘 하고 있다  A교사)

그러나 거부감과 두려움도 꾸준히 접촉하다 보면 줄어든다 16 4시간, 40대 13  

왜 소위 젊은 교사들이 담임으로 먼저 고려되냐는 질문에 “학생들과 잘 통할 것 같으니까”라는 대답이 이어졌다